고지혈증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고지혈증
  홈  >   진료안내  >   고지혈증

고지혈증

고지혈증

깨끗한 혈관! 고지혈증 관리부터 챙겨보세요.
고지혈증은 혈액 내에 지질(지방성분)이 혈액 내에 존재하면서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여러가지 성인병 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고지혈증의 원인

고지혈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는 혈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인자가 됩니다. 만약 이런 유전적 소인이 의심된다면 가족 모두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흡연,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약물, 콜레스테롤 성분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섭취한 것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저밀도 콜레스테롤(LDL)로 나뉘게 되는데, 흔히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많이 알고 있습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여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으므로 되도록이면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쓰고 남은 혈액 속의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고지혈증은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방치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고지혈증의 합병증으로 진행되면서 그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평소 꾸준히 관리하며 꼼꼼하게 챙겨봐야 합니다.
일반검진
혈중 콜레스테롤(mg/dL) LDL 콜레스테롤(mg/dL)
200 이하 정상 130미만 정상
200-239 경계 130-159 경계
240 이상 고지혈증 160 이상 위험성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