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독감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감기,독감
  홈  >   진료안내  >   감기,독감

감기,독감

감기, 독감

갑작스러운 고열! 독감을 의심해보세요!
일반 감기와 독감은 병의 원인균과 경과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되어야 합니다. 감기와 독감은 전혀 다른 병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인들이 흔히 감기가 독해서 '독감'이라고 생각되는 유행성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독감은 상부 호흡기계(코, 목)나 하부 호흡기계(폐)를 침범하며 갑작스러운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독감(influenza)

독감 바이러스 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인 병원체입니다. 독감 바이러스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형, B형 C형 세 가지가 존재하지만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는 것은 A와 B형입니다. B형은 증상이 약하고 한 가지 종류만 존재하고 있지만, A형 바이러스는 표면에 있는 H 항원과 N 항원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보통 사람에게 증상을 나타내는 항원의 종류는 H1M H2, H3, N1, N2입니다.

일반감기와 독감의 차이점

일반검진
구분 감기 독감
원인 200종류 이상의 바이러스균 인플루엔자 A형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B형 바이러스
잠복기 1~4일 1~7일
증상 두통, 미열, 콧물, 코막힘, 기침, 재채기, 인후통 두통, 근육통, 피로감, 고열, 콧물, 오한, 기침, 인후통, 호흡곤란, 관절통, 설사, 구토
합병증 결막염, 축농증, 중이염 폐렴, 천식, 사망
예방법 청결유지, 습도유지, 비타민섭취 청결유지, 예방접종, 감염자와의 접촉금지
치료 휴식 항바이러스제 사용

독감의 예방법

  1. 미리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예방 접종을 합니다.
  2. 감기 바이러스 접촉 기회를 없애야 합니다.
  3. 다른 사람의 수건이나 옷 같은 일상 생활 용품을 함께 쓰지 않습니다.
  4. 개인 위생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손을 자주 씻도록 합니다.
  5. 기침을 할 땐 손이나 팔로 가리고, 머리를 아래로 숙인 후 기침을 합니다.
  6. 어린이나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은 비교적 감염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인원이 많은 곳은 되도록 삼가주세요.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