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본문 바로가기


30여 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다가올 100년을 꿈꿉니다.

개인별 맞춤형 검사와 최선의 진료를 추구합니다.

골다공증
  홈  >   진료안내  >   골다공증

골다공증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쉽게 골절되는 골격계 질환입니다.
뼈의 강도는 뼈의 양과 뼈의 질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뼈의 질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뼈의 구조, 교체율(우리 몸의 뼈는 일생에 걸쳐 흡수(파괴)되고 다시 형성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는데 이것을 골재형성이라고 하며, 골의 형성과 흡수 속도를 골교체율이라고 함), 무기질화, 미세 손상 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뼈의 질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만한 만족스런 지표가 없기 때문에 뼈의 양을 측정하는 골밀도를 측정하여 골다공증 진단에 사용합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같은 성별에서 건강한 젊은 성인 평균 골밀도 수치와의 차이를 기준으로 하는 골다공증 진단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원인

골다공증원인은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감소특히 폐경 이후, 골 질량이 최대로 되는 58-70세에 영양부족, 운동 부족으로 인해 뼈가 튼튼하지 못한 경우, 칼슘 및 비타민 D가 부족한 경우, 운동이 부족한 경우. 질병(갑상선 기능 항진증, 위 장관 수술, 쿠싱 증후군 등) 약물, 과도한 흡연 및 알코올 섭취의 과다로 인해 생깁니다.

골다공증의 증상

골다공증은 그 자체로는 문제가 크게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합병증으로 생기는 골절이 주로 문제가 됩니다. 이때의 골절은 대부분 척추나 팔목, 그리고 대퇴부 골반 주위에서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요통, 허리가 구부러지는 등의 신체 변형, 신장 감소, 쇠약, 무기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분류

  • 일차성 골다공증

    일반적으로 자연적인 노화와 연관되어 폐경여성에서 발생되는 폐경 후 골다공증과 노인성 골다공증이 일차성 골다공증에 속합니다.
    성장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과 같은 호르몬의 영향도 받으며 최대 골량(청소년기를 거쳐 초기 성년기까지 일생 중에서 형성된 가장 튼튼한 뼈)에 이른 후에는 연령이 증가됨에 따라 뼈의 양은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에 폐경에 의한 여성 호르몬 감소는 급격한 뼈의 감소를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폐경이 되면 5~10년 내에 급격하게 뼈가 약해지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장에서 칼슘의 섭취가 적어지고 뼈의 행성도 감소하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발생됩니다.
  • 이차성 골다공증

    약물 : 부신피질호르몬(스테로이드), 항경련제, 과량의 갑상선호르몬, 항암제

    내분비 질환 : 제1 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성호르몬의 결핍

    소화기 질환 : 흡수장애, 위절제술

    류마티스 질환 : 류마티스 관절염

    호흡기 질환 :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만성 신부전 / 악성종양 / 장기이식 / 유전질환

    기타 : 장기간 활동 저하, 과도한 음주, 흡연

골밀도검사 대상

  • 65세 이상 여성과 70세 이상의 남성
  • 위험 요소를 갖고 있는 젊은 폐경 여성과 50~69세 남성
  • 저체중, 과거 골절력, 고위험 약제를 복용하는 폐경 이완기 여성
  • 50세 이후에 골절을 경험한 성인
  •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병이나 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경우
  • 여성호르몬 치료를 중단한 폐경 여성

골밀도 측정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

중심 뼈인 척추와 대퇴골을 측정하는 방법과 말단골인 상지, 발, 손을 측정하는 방법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진단법은 척추와 대퇴골을 측정한 것을 기준으로 분류하였으며, 이 두 부위를 측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상지(팔목 부위)의 측정으로 진단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적량적 컴퓨터 단층촬영법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단층촬영법(CT)에 골밀도를 계산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추가하여 사용합니다. 척추, 대퇴골과 말단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삼차원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고 뼈를 해부학적으로 분리하여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중에너지 X-선 흡수계측법에 비하여 방사선 조사량이 많고 가격이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정량적 초음파 측정법

정량적 초음파 측정법은 종골(발꿈치뼈), 경골(정강뼈), 슬개골(무릎뼈)과 같은 말단 부위를 측정하는 데 이용됩니다. 뼈의 질을 반영하기 때문에 골절 예측에 도움이 되고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는 장점때문에 환자의 예비적인 발견에 주로 사용될 수 있지만, 현재 정확도 면에서 검증이 되지 않아 치료 효과를 판정하는데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골다공증의 예방법

골다공증은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소아 및 청소년기에는 골량을 충분히 만들 수 있도록 균형잡힌 식습관이 중요하고, 운동 또한 중요합니다. 성년기에는 골량을 잘 유지시켜주어야 하며, 노년기에는 골량의 감소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골다공증의 위험인자가 되는 약물의 사용을 조심하고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을 빨리 진단하여 치료 하도록 합니다. 가능한 한 과다한 알코올 섭취나 흡연은 피하여야 하고 충분한 운동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비타민 D는 피부에서 태양의 자외선에 의해 체내에 만들어 지므로 일조량이 적은 노인들은 일광욕을 하도록 합니다.

브라우저 최상단으로 이동합니다 브라우저 최하단으로 이동합니다